둔촌주공 기사로 살펴보는 재건축 투자 엿보기
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경제신문

둔촌주공 기사로 살펴보는 재건축 투자 엿보기



반응형

:: 제목 : 늘어난 둔촌주공 공사비에…59㎡ 분양가 9억 웃돌까

 

:: 출처 https://www.mk.co.kr/today-paper/view/2022/5291897/

 

늘어난 둔촌주공 공사비에…59㎡ 분양가 9억 웃돌까

조합측 평당 3700만원 목표 9억 초과시 중도금 대출 안돼

www.mk.co.kr

 

::  "주요 내용" & "재테크 포인트"

 

둔촌주공 재건축 분양가 얼마나 오를까

 

 

'재건축 최대어'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공사 재개  → 분양가에 대한 청약 대기자들의 관심 높아짐
청약시장 열기 시들 → 분양가가 높게 책정될 경우 무주택 수요자들의 고민이 깊어질 것

 

둔촌주공 재건축조합은 다음달 중으로 일반 분양가를 확정할 계획

책정된 분양가로 4,786가구 규모의 일반분양 진행 예정

 

둔촌주공 재건축조합은 올해 초 평(3.3㎡)당 3,220만원으로 분양가를 산정 

그러나 내부에서는 분양가 목표를 3,700만원 이상으로 세운 것으로 알려짐.

 

 

 

 

☞ 둔촌주공은 재건축 현장 중 엄청 핫한 현장이지요. 서울 강서구 둔촌동에 위치한 주공아파트 재건축 현장이에요.  일반분양 규모가 4,786세대라니, 1천세대만 넘어도 대단지에 속하는데, 약 5천세대 가까이 되니 초대단지라고 할 수 있겠어요.

이곳의 예상 분양가가 평당 3,700만원 이상으로, 올해초에 비해 약 500만원이 증액되었다고 합니다.

 

 

둔촌주공 재건축 분양가 오를 수밖에 없는 이유

 

* 목표 분양가가 오른 이유 :

1) 원자재 가격 인상으로 공사비 증가

 

시공사업단은 조합에 공사비를 4조3677억원으로 인상해줄 것을 요구.

공사비는 오는 12월 초 확정될 전망.

총액을 아직 예단할 수 없지만 부동산업계에서는 공사비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봄

 

 

2)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돼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에 일반분양 진행

 

둔촌주공 재건축조합장,  "(일반 분양가가) 종전보다는 오를 것으로 생각한다"

 

 

 

 

☞ 둔촌주공의 분양가가 오를 수 밖에 없는 두가지 이유 중 첫번째는 시공사업단 측에서 4조가 넘는 공사비 인상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또 분양가상한제 적용으로 주변 시세보다는 저렴한 가격이라고 하네요.

 

주변 시세 얼마나 될까요? 88년에 준공된 올림픽선수기자촌아파트 84형이 23억으로, 평당 7천만원이 넘네요. 저도 모르게 '헉' 소리가 납니다ㅎㅎ (여기도 곧 재건축 예정이라 가격이 비싼것 같아요.)

인근 새아파트인 고덕아이파크의 경우 59형이 12억5천만원으로 평당 5천만원입니다. 

이렇게 입지좋은 구축과 인근 신축과 비교해도 둔촌주공의 분양가가 훨씬 저렴한 것을 알 수 있어요.

 

 

둔촌주공 재건축 예상 분양가인 평당 3,700만원, 시장 반응은 어떨까

 

조합 목표대로 평당 분양가가 3,700만원이 넘으면 청약 대기자들에게는 타격이 클 것.

 전용면적 59㎡ 분양가가 중도금 대출이 불가능한 9억원을 초과하게 됨

(** 직접 계산해 본 결과, 약 9억 2,500만원 @@)

시장 침체 역시 변수.

둔촌주공 조합원 입주권은 지난해 10월 23억7000만원(전용 84㎡ 기준)에 거래 기록.

최근 시장 호가는 16억~17억원 수준으로 낮아짐.

한 부동산업계 관계자,

"희소성이 있는 서울의 대규모 브랜드 단지인 데다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는 만큼 경쟁력은 있어 보인다",  "부동산시장이 계속 침체되면 수요자들이 선뜻 청약에 뛰어들기 어려운 상황이 될 수 있다"

 

 

반응형

 

☞ 주변 시세와 비교할 때 경쟁력 있는 가격이긴 하지만, 중도금 대출 가능 여부와 시장 상황이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고 하네요. 조합원 입주권의 최근 호가는 평당 5천만원이 안되는 수준이네요.

 

이것으로 추측해보면, 일반분양을 평당 3,700만원에 받게 되면 적어도 약 평당 1,300만원 이상의 시세 차익이 가능하다고 본다는 얘기가 됩니다.

지난해 10월 기준으로 하면 평당 7천만원이 넘어요. 그럼 평당 3,300만원의 시세 차익이 가능하다고 봤다는 것이겠죠.

 

입주권은 한꺼번에 많은 자금이 소요되는 만큼 투자가 어렵지만, 일반분양을 받는다면 그야말로 로또가 되겠네요.

 

내년 초에 일반분양이 진행된다고 하니 과연 청약 결과가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겠어요.

 

 

:: 둔촌 주공 재건축 현장 위치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