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대출 없이 0원으로 소형 아파트를 산다_300만원이 전부였던 30대 직장인은 어떻게 부동산 투자를 시작했을까? (잭파시(최경천) 저)
본문 바로가기

부자 되는 책

나는 대출 없이 0원으로 소형 아파트를 산다_300만원이 전부였던 30대 직장인은 어떻게 부동산 투자를 시작했을까? (잭파시(최경천) 저)



반응형

 

1. 읽은 날 : '22. 7. 6 (수)

 

2. 읽은 부분 : 1장. 300만원이 전부였던 30대 직장인은 어떻게 부동산 투자를 시작했을까?


3. 주요 내용

 

01. 10년간의 월급으로 부자가 될 순 없었다

저자 왈, "나 3년 일했는데 지금 통장에 300만원 있어"
저자 후배 왈, "저는 오히려 마이너스에요."

 

회사는 직원이 도망가지 못하게 딱 굶어 죽지 않고 살 수 있는 만큼만 돈을 준다

 

:: 월급쟁이는 노후에 자본가가 되어야 한다

돈이 돈을 버는 속도(자본수익률)가 사람이 일해서 버는 속도(경제성장률)보다 빠르기 때문에
노동으로는 자본의 상승 속도를 따라잡을 수 없다. 
- <21세기 자본>, 토마 피케티 저

 

Money Point 1

1년에 한두 채씩 집을 사는 걸 목표로 하라. 가만히 있는 건 가장 큰 리스크지만 조급함 또한 투자를 망칠 수 있다.

02. 수익률 -90%의 주식 투자에서 나를 구해준 것

왜 부동산 투자여야 할까?

부동산 투자가 성공 확률이 제일 높다 (강제적 장기 투자)

 

:: 강제적으로 장기 투자를 할 수 있다면?

부동산은 세금 구조상 양도세 기본세율이 적용되려면 2년을 보유해야 하고,
장기임대주택으로 등록해놓은 수도권 아파트의 경우 강제적으로 8년을 보유해야 한다.
즉 장기투자를 할 수밖에 없는 구조
서울과 경기도의 아파트는 우량주라고 생각해 한번 보유하면 팔지 않으려 했고,
지방 아파트는 단기 투자로 접근해 2년 보유 후 매도하는 전략을 사용했다.

 

집값은 꾸준히 우상향 해왔다.

 

Money Point 2

수도권 아파트는 우량주로 장기투자를 지향해야 하고, 지방 저가 아파트는 테마주로 단기투자를 해야 한다.
단기라고는 해도 기본적으로 2년은 보유해야 하므로 장기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반응형

03. 20대에 집을 사고 내 인생은 완전히 바뀌었다

:: 투자자가 되는 첫걸음, 부동산 중개소와 친해지기

무주택자에서 유주택자로, 유주택자에서 다주택자가 되는 가장 쉬운 길은 동네 부동산중개소 사장님과 친해지는 것이다.

 

Money Point 3

투자자가 되기 위한 첫 번째 미션은 부동산 중개소의 문턱을 낮추는 것이다.
돈이 돌고 투자자가 오가는 곳을 친숙하게 여겨야 한다.
네이버부동산을 보며 현재 매물로 나와 있는 물건의 매매가, 전세가, 월세가를 대략적으로 확인해서
수익률을 구하는 연습을 아주 오랫동안 해왔다.

투자금을 구한 뒤에는 내가 운용할 수 있는 자금 내에 있는지를 따져봤다.
만약 투자금이 모자라면 보증금을 더 높게 잡아서 투자금을 최소화할 수 있을지,
아니면 전세로 바꿔서 투자금이 필요 없게 만들 수 있을지를 고민해보곤 했다.

 

Money Point 4

매물을 보면 1) 매매가, 전세가, 월세가를 통해 실투자금을 파악하고, 2) 투자금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한다.
1)까지만 해도 중수이고, 2)까지 찾아낸다면 고수라고 할 수 있다.
내가 부동산 투자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10년 동안 이런 훈련을 통해
최대한 돈을 들이지 않으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투자 전략을 연구해왔기 때문이다.
(4년간 경매를 했고, 낙찰된 물건에 대한 대출이 제한된 후로는
대출이 필요 없는 투자법으로 전환하여 6년째 투자)

4. 재테크 실천 포인트

 

1) 올해 안으로 2주택자가 되어 보자, 투자금이 적게 되는 지방 저가 아파트를 목표로 도전해 보자! 

(2년 보유 후 단기 매도, 선 공부 후 투자)

 

2) 손품, 발품 임장을 하며 부동산 중개소 소장님과 전화 연락, 그리고 방문 연락 스킬을 익히자.

 

3) 매물을 살피면서 투자 수익률을 실제 계산해 보고, 실 투자금이 얼마인지, 투자금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보자. (저자 따라하기)


(여기서 잠깐!)

 

20대에 집을 장만하며 부동산 투자에 눈을 뜬 저자처럼 전 40대에 첫 집을 장만하고 집의 가격이 상승하는 것을 보며 투자가 이런 것이구나 하는 것을 깨닫게 되었어요.

무엇이든 시도해보는 것... 그것이 공부라는 것을 느낍니다. 두려워하지 말고, 용기를 내면 어느새 내 자산이 이만큼 불어나 있는 것을 알게 되는 날이 올꺼라 믿어요~~

반응형